본문 바로가기
일상

MZ세대뜻 과 특징 왜 알아야 할까요?

by habint 2021. 5. 27.

요즘 MZ세대라는 말을 많이 하곤 하는데 이 뜻을 왜 명확하게 알아야할까요??? MZ세대 특징과 성향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바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4%되는 소비의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에 관해 잘 알아야하는 것은 기업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정보 입니다

 

MZ세대의 뜻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M)와 Z세대를 통칭합니다. 밀레니얼 세대 (1980~1995년 출생) + Z세대 (1996~2000년 출생) = 즉, 1980~2000년생까지를 의미합니다. 

MZ세대의 소비 특징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를 추구하며 SNS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자층입니다. 집단(조직)보다는 개인(나)의 행복을 우선시 하며,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특징이 보이는데 이는 단순하게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가 담긴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보이는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소비에 있어서 산 만큼 대가를 지불하는 소유보다는 사용한 만큼 대가를 지불하는 공유를 택하곤 합니다. 또한, 가격이 얼마인지 보다는 개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소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플렉스 문화와 명품 소비를 많이 하곤 합니다.

 

MZ세대의 가치관

회사와 생활을 철저히 구분하려 하며 조기 은퇴를 꿈꾸고 코인, 주식, 부동산 등 경제적으로 빠르게 자립하기 위한 시도들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공정성을 중시하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합리한 명령은 반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잘 파악해두고 그들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고객층으로써 또는 같이 사회생활하는 그룹원으로써 다가가고 이해하기에 더 좋을 것 입니다. 저도 MZ세대에 속하는데 제 자신과 저의 친구들 모두 이러한 성향들을 갖고 있기에 놀랐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