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빌런의뜻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예시

by habint 2021. 5. 28.

요즘 커뮤니티 게시판, 유튜브 또는 댓글창을 보면 '~~빌런'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죠. 최근 신조어인 빌런의 뜻과 요즘 일상생활에서 이 단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의뜻

빌런은 'villain' 으로 표기되고, 뜻은 악당, 악한, 범죄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빌런은 라틴어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되었는데, 'villanus' (빌라누스)는 고대 로마의 농장인 'villa'에서 일하는 농민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이 농민(빌라누스)들은 차별과 노동착취를 당하며 시달리며 살아가다 결국, 상인과 귀족들에게 폭력과 함께 그들의 재산을 약탈했습니다. 궁지에 내몰린 상황에서 결국 악당으로 변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빌런을 악당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이렇게 악당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던 빌런이 최근에는 어떤 의미로 사용될까요?

무엇인가에 집착하거나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 또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을 지칭할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에 집착을 하는 사람은 좋게 말하면 매니아 또는 고수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뜻으로 사용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무모하고, 위험해보이는 사람들도 빌런이라고 지칭하면서 조롱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빌런이라는 단어를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야합니다. 요즘 이 단어는 확대 해석되어 다른 뜻까지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빌런 활용 예시

평범한 사람과 다른 행동을 보이는 괴짜 혹은, 놀랄만한 능력을 가진 이들을 지칭해 사용하는 말로 확장되었습니다. 정말 신기한 능력을 가진 들을 말합니다. 그야말로 고수를 뜻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신조어인 오피스 빌런은 오피스와 악당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이는 회사 내에서 피해를 주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예시로 본인의 직급을 이용해 하기싫은 일을 부하직원에게 떠넘겨버리는 경우 또는 자신의 업무를 할당 받았을 경우 결과가 엉망이고 노력도 하지않는 월 민폐를 끼치는 직원을 인 경우가 있습니다.

 

빌런 상황에 따라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에 정확히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조심스럽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최근에 공중파뿐만 아니라 도서제목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빌런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