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아사리판뜻, 어원, 유래에 대해 이해해보아요

by habint 2021. 5.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사리판뜻, 어원, 유래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사리판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지만 사전에는 올라와 있지 않은 말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3파 형제?

먼저 조화롭지 못하며 혼란스러운 상태를 의미하는 아사리판, 개판, 난장판 > 이렇게 3파 형제가 있습니다. 아사리판은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곳이나 그런 상태, 개판은 아시다시피 개들이 진흙탕에서 물고 뜯으며 싸우는 모습을, 난장판은 어지러운 속세의 정치판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속된 표현으로 개판을 흔하게 가장 많이 쓰곤 하죠

아사리판의 어원 3가지

여기서 개판과 난장판은 우리말이 어원입니다. 그러나 아사리판의 어원은 무엇일까요? '아사리토박이말인 빼앗다의 옛말 앗다 의 줄기인 에 관형사형 어미인 이 붙어서, 여기에 사람을 나타내는 어미인 가 붙어 앗을이가 되어 빼앗은 사람이라는 의미인 아사리가 되었다는 토박말 어원설이 있습니다.

 

또한 일본말 어원설도 있습니다. 일본말 바지락 종류인 아사리는 다른 조개와 달리 그릇에 담겨 흔들릴 때 사그락, 사그락하는 소리가 나서 아사리판이 나왔다고 합니다. '사그락거리는 소리가 유난히 귀에 거슬리고 혼란스러워 무질서한 상태를 의미하는 뜻으로 변했다는 설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무게감있는 설은 아사리판은 제자를 가르치는 모범적인 스님을 의미하는 범어를 중국어로 음역한 것으로 경험이 많고 지식이 풍부한 아사리들이 모여 얘기하다 보면 각자의 의견과 생각이 다양해서 격론이 벌어지기도 하니 자칫 소란스럽고 무질서하게 보일 수도 있는 이러한 상황을 비유해서 생긴 말이라는 것입니다.

 

문학작품에서의 아사리판?

우리가 많이 아는 영화인 왕의 남자에서 공길이 장생에게 이런 말을 건네죠 “네 놈 두 눈이 멀어 뵈는 게 없으니 세상을 이리 아사리판으로 만들어놨구나!” 이처럼 아사리판은 소설이나 문학 작품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말입니다. 여기서 아사리판은 다툼으로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곳이나 그런 상태를 말합니다.

 

'아사리판'이라는 말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