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스라이팅의 뜻과 유형

by habint 2021. 5. 25.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의 뜻과 유형에 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전문가들은 일종의 정서적 학대이며 정, 학교, 군대, 직장 등 일상 생활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희 주변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 너무 무섭죠.. 이런 일은 흔히 발생하다보니 법적 처벌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합니다. 뜻을 정확히 파악하고 피해를 최대한 예방해 봅시다ㅜ

 

.....

 

가스라이팅의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있는 현실을 그대로 상대방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속임수와 거짓말을 말해 멀쩡한 타인을 정신병자로 만드는 그러한 정신적 학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가스등이라는 영화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이 영화의 내용은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희미하게 해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본 것이다" "왜 엉뚱한 소리를 하느냐"고 계속 핀잔을 주고 주변 환경과 소리까지 교묘히 조작해서 현실감을 잃도록 함으로써 아내는 갈수록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자책하며 남편(가해자)에게 의지하게 만드는 내용입니다.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를 '가스라이터'라고 한답니다

이처럼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서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 구사자들은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킵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을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 수 있고 그 사람이 가진 재산 등을 탈취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자존감이 없어지는 끔찍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유형

1.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는다.

2. 반박 : 피해자의 기억을 불신한다.

3. 전환 :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한다.

4.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든다.

5.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 척 하거나 부인한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

 

이러한 행위가 점진적으로 이어지면서 피해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고 가해자의 생각에 동조하게 된다.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 수 있어?""그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 참아?"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혹시 주변에서 이런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나의 자신감이 떨어지고 자존감이 없어지고 있는 것 같다면 이성적으로 여러번 생각하면서 판단해보시고.. 힘들다면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도와줄 수 있는 조력자에게 도움을 청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고 항상 자기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 자존감 모두 잃지 말도록 합시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사람이니까요~

  

 

댓글